집뿐만 아니라 토지, 상가, 오피스텔 등 부동산을 양도하여 시세차익이 생기면 거기에 대한 양도소득세를 납부할 의무가있습니다.  단, 1가구 1주택에 한해 양도소득세를 면제 제도가 있습니다. 

세테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부동산 투자에 있어 내지 않아도 되는 세금을 미리 알아둔다면 합법적으로 세금을 절얄할 수 있게 됩니다.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주제는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입니다.

1가구 1주택 비과세는 다들 아시는 내용일텐데요. 기존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주택을 팔지 않고 새로운 주택을 취득하였을 때 몇가지의 요건이 충족된다면 양도세 면제 받을수 있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기본 요건은 아래의 3가지를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1. 기존 주택 취득후 1년이상 지나 새로운 주택을 취득

2. 기존주택을 2년이상 보유

3. 새로운 주택을 취득하고 3년이내 기존 주택을 매도

 

예를들면 , 기존에 주택을 보유한 기간이 1년 이상일때 새로운 주택을 취득하고 3년이내 기존 주택을 매도 하면 일시적 1가주 2주택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무분별한 부동산 투자로 인해 부동산규제가 강화되면서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 또한 조건이 까다로워졌습니다.

새로운 주택이 비조정지역인 경우

새로운 주택을 구입한 날로 부터 3년이내 + 2년이상 보유한 기존주택을 양도하면 비과세 

기존주택이 조정대상지역 지정 이후 취득 한경우

기존주택 2년 보유가 아니라 2년 거주를 하여야 비과세

기존주택과 새로운 주택 둘다 조정지역이며 새로운 주택 취득일이 2019년 12월 17일 이전인 경우

새로운 주택 취득일로 부터 2년이내 기존 주택을 양도해야 비과세

2018년 9.13 대책 이후 새로운 주택을 취득한 경우 

기존주택을 2년이내 매도하고 새로운 주택으로 전입 하여야 비과세

2019년 12.16 대책 이후 새로운 주택을 취득한 경우

기존주택을 1년이내 매도하고 새로운 주택으로 전입 하여야 비과세

 

이상, 여러번 바뀌면서 복잡해진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도록 사례별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상황마다 다른 요건을 인지하여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