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에게 빈번하게 찾아오는 흔한 부인과 질환이 바로 질염이라고 합니다.
질염은 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질염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려드릴까 해요.

 

 

 


질염은 크게 칸디다 질염, 세균성 질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칸디다 질염은 가장 흔한 원인균이 알비칸스라는 진균으로 약 85~90%의 비율을 차지할 정도로 걸릴 확률이 높은 편이며 면연력 관리가 종요합니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 산성을 유지하던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사라지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트리코모나스라는 원충에 의해 감염되는 질염이라고 해요 대부분 성관계로 전파되기 때문에 남녀 모두 함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질염에 걸리면 색깔을 띈 분비물이 많아지고 악취가 생길수 있으며 가려움을 동반하는데요. 만성적으로 앓고 있는 여성분들이 많은 만큼 평소 관리가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질염에 좋은 음식 무엇이 있을까요?


유산균

질염에 좋은 음식 유익 유산균이 들어있는 플레인 요거트나 치즈, 김치 같은 발효식품 등이 대표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유익 유산균이 함유 되어 있어 질내 환경을 건간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질의 경우 PH 환경이 안정적이라고 해요 PH 지수가 떨어져 알카리화가 되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렵고 냄새나는 세균성 질염이 걸리기 쉬워지는데 이 경우 유산균이 도움이 된답니다.

 

 


양배추

양배추는 자궁 점막을 튼틀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된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꾸준히 먹으면 자궁 내막의 염증 및 질염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수분충전)

질건조증이 있는 경우 성교시 마찰로인한 질염을 일으킬수도 있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질의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약 질 건조증을 겪는 여성의 경우 하루 약 1.5L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생강차

생강은 몸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는 건 잘 알고 계실꺼예요. 질염 또한 염증에 속함으로 도음이 되며 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강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각 섭취시 주의할점은 설탕을 많이 넣은 생강차는 질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 증식원인이 된다고 하니 무설탕 또는 설탕을 적게 넣어서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질염의 경우 자궁의 건강이 중요한데요

자궁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미역, 마늘, 콩, 강황, 쑥 등이 있어요 이 음식들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럼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 질염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것 이외에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우선 질 내부를 너무 자주 씻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질 내부를 세정제로 자주 씻게 되면 질의 PH 산성 환경을 낮추어 세균 번식이 쉬어진다고 하니 자주 씻어야 하는 경우 물로만 가볍게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속옷을 고를때는 통풍이 잘되는 면소재의 속옷을 추천합니다.
질 내부가 습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지기 때문에 질염이 걸리기 쉬운 환경을 만든다고 해요 
또한 통풍이 잘 될수 있도록 몸에 딱 붙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대변을 본 후에는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야 대변에 묻어 있는 세균에 감염되는것을 막을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