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몸이 붓는 경험 있으신가요?

아침마다 또는 늦은 밤이 되면 얼굴, 팔다리 등 몸이 붓는 것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부종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신체 조직이나 장기 주변 공간에 수분이 저류되어 부어 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증상은 몸 어느 부위에든 나타 날수 있으며 위치에 따라 이름이 다르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나 얼굴, 손과 발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발을 신기가 힘들거나 몸 전체가 붓는 증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세가 오래 지속된다면 몸이 붓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몸이 붓는 원인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원인은 스트레스, 신진대사기능 저하, 나쁜자세, 생활습관등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1.혈액순환 저하

장시간 같은자세로 서거나 앉은 경우 혈액순환이 저하되면 하지쪽에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오래 서있게 되면 피가 한쪽으로 몰리게 되어서 붓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다리 마사지나 지압, 하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다리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2.신장질환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몸안의 수분이나 염분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이 붓는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 몸안에 염분이 많아지게 되고 세포로 물이 들어가게 되어 몸이 붓게됩니다. 평소 짠음식을 멀리하고 싱겁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3.과음

과음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방해되어 얼굴이나 몸 전체게 붓습니다. 몸이 잘 붓는 체질이라면 야식, 과음은 절제해야 합니다.

 

4.수면자세

엎드려자거나 같은자세로 오래 자게 되면 피가 잘 통하지 않아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나 얼굴이 붓기도 합니다.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 자는경우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똑바로 누워 자는것이 좋습니다.

 

몸이 붓는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또한 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족욕과 반신욕 등 체내 수분을 배출하거나 지압, 바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몸이 부쩍 붓는 경우 단순 체중 증가가 아닌 특정 신체의 이상 증세일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