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은 위험부담이 높은 투자이긴 하지만 수익률이 높은 재테크 중 하나인데요. 그러다 보니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에 관심을 많이 가지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주식 초보가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니 주식 용어부터 경제 전반의 정보까지 알아야 하는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오늘은 주식 초보가 주식 투자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기본적인 주식용어 정리를 해볼까 해요.


아주 기본적인 기초 용어부터 알아볼게요.
먼저 주식용어 정리를 하기전 주식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겠죠? 
주식이란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여 갖고 있다는 것은 그 기업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인데요. 예를들어, 기업의 총 발행 주식이 100개이고, 내가 그 중에 1개를 구매했다면 기업의 소유권 1%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이익을 얻어 주주에게 수익을 배분할때 나도 그중 1%를 받게 되는 것이죠.

코스피란?
코스피는 국내 증권거래서에 상장된 기업의 주식사장이며, 대부분 대기업이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닥이란?
코스닥은 증권거래소 시장과는 다른 별도의 시장입니다. 코스닥의 경우,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들이 주를 이룹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는 각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수치랍니다.

주가란?
주가는 주식의 가격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증권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기업 주식의 가격을 말합니다.

시가란?
하루 중 가장 최초로 결정된 주식의 가격으로, 보통 주식시장이 열릴 때 결정되는 가격입니다.

종가란?
종가는 하루 주식시장이 마감될 때 마지막으로 정해진 가격을 말합니다.


상한가와 하한가란?
주가는 하루 최대 움직일수 있는 변동 폭이 정해져있습니다. 하루 최대 ±30% 까지만 변동이 가능한데요. 상한가는 하루 최대치인 +30% 만큼 주가가 오른것을 말하며 하한가란 반대로 하루 최대치인 -30% 만큼 주가가 떨어진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하루중 가장 높은 주가를 고가, 가장 낮은 가격을 저가 입니다.

시가총액이란?

시가총액 = 주가 × 발행주식의 합 
기업이 총 얼마의 주식의 보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업 보유 지식 규모의 총 합을 말합니다. 시가총액이 클수록 보유 주식이나 1주당 가격이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상, 주식용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주식 초보가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기초적인 용어들이니 참고하셔서 주식 공부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